제천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인성조회 훈화자료(1학년)
작성자 제천제일고 등록일 14.06.19 조회수 96

 

질서는 진정한 실력이고 배려이며, 자존심이다.

나는 가끔 서울을 다녀오는 고속도로에서 자주 보는 차량을 발견한다. 약속시간에 쫓기어 속도위반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부지런히 달리다 보면 내가 다니는 고속도로가 편도 2차선인데 그 차량은 절대로 1차선을 달리지 않는다. 두 시간 정도를 가면서 볼 수 있는데 적게는 두 대에서 많이 목격되는 경우는 다섯 대까지 볼 수 있는데, 자기 회사의 커다란 상호를 크게 붙이고 2차선만을 고집하면서 과속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저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분명히 이런 것들이 아닐까? 지금도 생각 중입니다.

첫 째, 분명히 그 회사가 사원교육을 확실하게 하고 있는 회사이다. 교통질서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사전교육을 잘하는 회사일 것이다. 그 이유는 많은 운전기사가 있을 텐데 똑같이 규정 속도로 2차선만을 고집한다면 대단한 교육을 할 것이다.

둘 째, 물건을 나르는 시간을 충분히 줄 것이다. 두 시간 거리지만 1시간 30분 만에 가기를 원한다면 과속을 해서라도 운전기사는 가려고 노력을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셋 째, 그 차들을 운전하는 기사들은 그 회사에 근무하는 것에 대하여 당당한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회사를 욕 먹일 일은 하지 않는다는 각오, 아니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그 회사만의 내려오는 대단한 각오가 있지 않았나 생각을 해 봅니다.

교장이 왜 이렇게 중요한 시간에 250여명의 학생들 앞에서 이러한 얘기를 해야만 하겠는가? 그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신백동에서 학교로 오는 과선교 밑을 통과하다 보면 제천제일고의 많은 학생들이 신호등과 횡단보도를 무시하고 마구 건너는 바람에 차들이 사고의 위험 때문에 너무 힘들었다.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인데, 내가 옛날에 졸업을 한 학교인데, 너무 챙피해서 얘기를 할 수 밖에 없다. 전달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얘기한 그 회사의 차량들이 생각났습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너무 바빠서, 당연히 바쁩니다. 건널목을 제대로 건너라!!, 당연히 압니다. 유치원부터 학교에서 늘 교육을 합니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내용이라서 새겨듣지 않아도 잘 아는 내용입니다.

또 하나는 학교 주변 두 군데 정도에서 가끔 흡연문제로 전화가 옵니다. 제일고 학생들이 지앞에 와서 흡연을 하는데, ..... 그런데 여러분들은 항상 제천제일고라는 상호를 부친 교복을 입고 다닙니다. 그러나 나만 편하면 되지 학교가 뭐가 문제인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제천제일고를 다니는 학생들 중에서 몇몇의 학생들, , 2% 정도 부족한 점들이 조금 있습니다. 외부에서 들려오는 이런 교통안전문제, 골목으로 찾아들어가서 피우려는 흡연문제, 등등입니다.

제가 정리 합니다.

질서는 진정한 우리들의, 여러분 개개인의 실력입니다. 남에 대한 배려이고 나의 경쟁력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의 자존심입니다. 알고만 있으면 되지? 아닙니다. 생활화해야 합니다. 생각을 원칙대로 바꾸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습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21세기를 책임지고 살아가야 하는 여러분들은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생각과 습관, 행동은 절대로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어린 나이의 아이들도 알고 있는 것들조차도 실행 못하는 생각을 가졌다면 누구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겠는가? 이런 생각을 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학교의 이미지가 뭐가 필요한가? 그것이 나에게 밥을 먹여주는 것도 아닌데. 여러분들은 제천제일고를 졸업하면 제천제일고의 동문으로 살아갑니다.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학적은 바꾸어지지 않습니다. 아마 교장이 2차선에서 규정속도를 지키면서 달리는 그 회사의 차를 보고 느낀 것이 외부인들이 보는 그 회사, 그 학교에 대한 이미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은 우리 학교에 근무하다가 이곳을 떠나면 다시 올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다시 이곳을 찾습니다. 찾아야만 합니다. 찾지 않는 사람은 잘못된 사람들만 그렇게 됩니다. 여러분들의 동문들은 제천제일고의 발전을 위해서 무지무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내가 잘하면 내가 가장 좋은 겁니다. 제천제일고가 자랑스러운 학교가 되면 나에게도 무지무지한 영향을 줍니다. 우선 내가 기분이 좋습니다.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다르게 봅니다. 당장 대학을 가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프로파일로 ...

정리하면, 나부터 옳은 생각, 바른 행동을 한다면 그것이 바로 실력이고, 남에 대한 배려이고, 나의 자존심이면서 경쟁력입니다.

 

2014.5.23.(금), 6교시

이전글 5월 인성조회 훈화자료(3학년)
다음글 5월 인성조회 훈화자료(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