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부모 카페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에게 꼭 가르쳐야 할 성공습관
좋아요:0
작성자 신길순 등록일 12.07.11 조회수 231

 

성공하는 길에 있어서 습관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이 습관을 체질화시켜주면 성공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성공을 체질화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성장기의 어린이 때이다. 어린이 때부터 일찍 일어난 아이들은 그것이 습관화를 넘어서 체질화된다. 성공습관이 체질화되면 의지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침이 되면 저절로 눈이 떠지고, 눈을 뜨면 바로 일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가정의 행복전략도 습관화가 되어야 한다. 앞서 이야기한 가족 7계명을 지키기 위해 처음에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 하지만 그것 역시 습관화되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이 찾아온다. 의식적으로 하는 일에는한계가 있다.

무수한 반복을 통해 행복 7계명을 습관화하면 가정의 화목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을 성공으로 인도하고 가정을 성공으로 이끌려면 성공전략을 습관화시켜야 한다. 부모가 일찍 일어나는 모습을 보여야 아이들도 일찍 일어 날 수 있다. 부모가 운동을 해야 아이들이 따라한다. 부모가 경제신문을 보면서 아이들도 어린이 경제신문을 보도록 해야 한다.

부모가 책을 읽어야 아이들도 책을 꺼내게 된다. 낯선 사람을 만나더라도 미소로 맞이하고 엘리베이터에서 이웃을 만났을 때 누구인지 몰라도 인사를 나눠야 한다.

그리고 즐겁게 아이들과 대화하고 칭찬하면 그 아이는 가서도, 또 혼자 엘리베이터를 탈 때도 부모가 한 것을 따라하게 될 것이다.

무언중에 실천하는 성공전략은 아이들에게 천금보다 소중한 성공습관을 어려서부터 몸에 배게 할 수 있다.

자기는 텔레비전 보면서 아이들에게는 공부나 하라고 하면 반발하지 않을 수 없다. 아이가 공부할 때는 부모도 책을 읽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그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 된다. 그래야 아이가 그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 된다.

성공하는 습관도 마찬가지이다. 부모가 늦게 일어나 아침마다 늘 허둥되면서 아이들에게는 일찍 일어나라고 한다면 어떻게 일찍 일어나겠는가? 부모가 일찍 일어나서 아침 운동 하고 신문 보면서 움직여보라. 그 소리 30분만 들으면 아이들은 저절로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일찍 일어났는데 아빠가 운동을 하면 자녀도 따라서 운동하게 된다. 솔선수범하는 것이 백 마디 말보다 더 효과적이다.

성공하는 습관도 가족이 함께 할 때 자녀에게는 큰 기회가 된다. 아이들에게 천금을 물려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물려주는 것이다. 성공할 수 있는 자질만 있으면 유산이 없어도 성공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러한 자질을 키워주지 못하면 아무리 유산을 많이 물려주어도 그것을 불리기는커녕 지키지도 못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가정에서 그러한 습관화가 이루어지면 그 습관이 평생간다는 데 커다란 장점이 있다. 성공전략을 습관화하는 데는 무서운 자기극복이 필요하다. 인내심과 끈기로 잠을 쫓아야 하고 자신과 싸워야 한다.

그렇지만 어려서부터 몸에 밴 일찍 일어나는 습관, 어려서부터 책을 가까이 한 습관, 어려서부터 남들과 인사하고 미소 짓고 남을 칭찬하는 습관이 몸에 배면 그걸 떼기가 오히려 더 어렵다.

운동선수들이 하는 말이 있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따라가지 못하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따라가지 못한다. 성공한 프로골퍼나 프로 바둑기사는 모두 자기가 하는 일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타이거우즈도 골프를 즐겼다. 조훈현도 바둑이라는 승부의 세계를 즐긴 사람이다. 성공습관을 체질화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성공을 즐기기 위해서이다.

즐겁게 접근해야 성공에 가까워진다. 필자는 새벽 4시에 일어나지만 일찍 일어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체질화되어있기 때문이다.

일찍 일어나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성공습관을 체질화 시켜야 하는 이유는 아이들이 성공을 위해 아등바등하지 않고 성공을 즐기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0대 이전에는 점을 보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다. 아무리 운이 좋아봐야 운 좋은 아버지 슬하에 사는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어린 아이가 재물운이 있어봤자 길거리에서 동전을 줍는 따위의 일일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는 운이나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성공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이영권 박사

희망교육사랑/자녀교육,214번

이전글 학부모 체험학습 실시
다음글 1학기 기말고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