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계기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3. 3.1절 계기교육자료
작성자 제천제일고 등록일 14.03.05 조회수 126

1> 3.1운동의 배경

◆ 미국의 대통령 우드로 윌슨은 민족 의식을 지닌 한 집단이 독자적인 국가를 형성하고 자신의 정부를 선택할 수 있다는 민족 자결 주의를 발표했다. 이는 당시 강대국의 지배를 받던 전 세계의 수많은 약소민족들에게 커다란 희망과 용기를 불러일으켰다. 1918년 11월 여운형·김규식·장덕수 등이 신한청년당을 결성하고 독립청원서를 작성하여 중국에 온 미국 특사에게 전하는 한편, 1919년 1월 김규식을 파리 강화회의에 대표로 파견했다. 민족 자결 주의는 일본에서 유학 중이던 한국인 학생들에게도 큰 자극제가 되었다. 그 결과 도쿄에서 1919년 2월 조선인 유학생 학우회가 중심이 되어 조선 독립 청원단을 결성하고 민족 대회 소집 청원서와 독립 선언서를 발표했다. 이것이 바로 2·8 독립 선언이다. 2·8 독립 선언은 3·1 운동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3·1 운동은 기미 독립 운동이라고도 한다.

 

2>3.1운동의 전개

3월 1일 오후 2시 파고다공원에서 독립선언식을 거행2>하고 학생들과 서울민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서울 시내를 누비면서독립만세시위를 전개한 것과때를 같이하여 같은 날 평양·진남포·안주·의주·선천·원산의 여러 곳에서 거의동시에 독립만세 시위가 일어남으로써 3·1운동은 초기조직단계에서 비약하게 되었다.

3월 2일에는 함흥·해주·수안·황주·중화·강서·대동 등지에서 독립만세시위운이 일어났으며, 뒤이어 민족독립을 요구하는 시위운동은 함경북도 북단에서  제주도 남단까지 전국 방방곡곡에서 요원의 불길처럼 민중들에 의하여 자적으로 퍼져나갔다.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3월 6일에는 서간도 환인현(仁縣)에서, 3월 13일에는 북간도 용정(龍井)에서 한국인 동포들이독립을 요하는 대규모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하였으며, 뒤이어 만주 각 지방·상해·노령연해주와 미주 등 해외 각지에서도 한국인이 사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국의 3·1운동에 호응하여 독립선언과 시위운동이 전개되었다.

 

3> 3.1절의 의미

3.1절은 일본의 식민통치 아래 있던 우리의 선조들이 1919년 3월1일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33인의 이름으로 "독립선언서" 를 발표 함으로서 우리나라의 독립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린 날로 이런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제정된 국경일이기도 하다.

 

 

 

 

이전글 천안함 용사 4주기 추모
다음글 감동을 안겨준 이상화의 1억짜리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