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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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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가정통신문
작성자 김성일 등록일 20.04.17 조회수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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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학생들이 서로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 조성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를 안내드리니 학부모님들 께서는 꼭 읽어 봐 주시고 자녀 교육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2

학교폭력 유형 이런 행동은 하지 말아요 !

유형

예시 상황

신체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목을 조르는 행위

꼬집는 행위

장난을 가장해서 심하게 때리거나 밀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행위

학용품 등 물건이나 흉기를 이용해서 상해를 입히는 행위

신체부위에 침을 뱉는 행위 등

사이버 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

학교 게시판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특정인에 대해 비방·험담하는 글을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등을 통해 비난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안티카페를 만들어 험담하는 게시글을 올리고 공유하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허위의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발송하는 행위

특정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상에 유포하는 행위

특정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등

언어폭력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을 하는 행위

험담을 하는 행위 조롱하거나 비웃는 행위

모욕을 주는 행위(다른 사람이 누군가를 모욕하도록 설득하는 행위 포함)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

본인이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등

 

따돌림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

친구의 접근을 막는 등 따돌림을 부추기는 행위

주변 친구들이 도우려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

책상, 소지품 등을 감추거나 버리는 행위 등

금품갈취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감추는 행위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등

강요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등을 강요하는 행위

협박 등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 등

성폭력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 하는 등의 행위 등

3

자녀를 지키는 노하우

가정에서는 이렇게 해주세요.

신학기일수록 자녀가 잘 씻도록 지도해주시고, 의복은 깔끔하게 입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친구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음식을 사주는 일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생각하세요.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 매체를 사용할 때 친구를 비방하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세요.

자녀가 등교하기 전 잘하고 있어, OO 오늘 좋은데~” 등의 칭찬으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해주세요.

비싼 운동화나, 전자제품(스마트폰, 노트북)등을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학교에서는 이렇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친구를 놀리고 고의적으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세요.

피해를 당할 경우 그만해등을 말하며 단호하게 거부할 수 있도록 자기 주장을 미리 연습시켜 주세요.

피해를 당한 것이 자녀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너의 잘못이 아니야.” 라고 이야기해 주세요.

문제가 해결된 후에도 세심한 관심을 갖고 이상증세가 보이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도록 하며 지속적인 격려와 사랑으로 따뜻하게 보살펴 주세요.

학교폭력예방수칙

자녀의 사이버 상 프로필과 심경변화 메시지를 주의 깊게 보고 대화 나눕니다.

자녀의 등·하교 길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동행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자녀에게 양육태도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주기적으로 자가 진단을 해봅니다.

아동기·청소년기에는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하며 원만한 관계를 가지도록 북돋워줍니다.

4

학교폭력 징후 파악하기

[피해학생의 징후]

늦잠을 자고, 몸이 아프다하며 학교가기를 꺼린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아프다는 핑계 또는 특별한 사유 없이 조퇴를 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멍하게 있고, 무엇인가에 집중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는 것을 힘들어하고, 집에만 있으려고 한다.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간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갑자기 급식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수련회, 봉사활동 등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작은 자극에 쉽게 놀란다.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가해학생의 징후]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며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다.

옷차림이나 과도한 화장, 문신 등 외모를 과장되게 꾸며 또래 관계에서 위협감을 조성한다.

폭력과 장난을 구별하지 못하여 갈등상황에 자주 노출된다.

평소 욕설 및 친구를 비하하는 표현을 자주한다.

sns상에 타인을 비하, 저격하는 발언을 거침없이 게시한다. < 푸른나무 재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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