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가정통신문 |
|||||||||||||||||||||||||||||||||||||||
---|---|---|---|---|---|---|---|---|---|---|---|---|---|---|---|---|---|---|---|---|---|---|---|---|---|---|---|---|---|---|---|---|---|---|---|---|---|---|---|
작성자 | 김성일 | 등록일 | 20.04.17 | 조회수 | 281 | ||||||||||||||||||||||||||||||||||
첨부파일 |
|
||||||||||||||||||||||||||||||||||||||
안녕하십니까? 학생들이 서로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 조성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를 안내드리니 학부모님들 께서는 꼭 읽어 봐 주시고 자녀 교육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피해학생의 징후] 늦잠을 자고, 몸이 아프다하며 학교가기를 꺼린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아프다는 핑계 또는 특별한 사유 없이 조퇴를 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멍하게 있고, 무엇인가에 집중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는 것을 힘들어하고, 집에만 있으려고 한다.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간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갑자기 급식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수련회, 봉사활동 등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작은 자극에 쉽게 놀란다. ◇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가해학생의 징후]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며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다. 옷차림이나 과도한 화장, 문신 등 외모를 과장되게 꾸며 또래 관계에서 위협감을 조성한다. 폭력과 장난을 구별하지 못하여 갈등상황에 자주 노출된다. 평소 욕설 및 친구를 비하하는 표현을 자주한다. sns상에 타인을 비하, 저격하는 발언을 거침없이 게시한다. < 푸른나무 재단 제공 >
|
이전글 | 2020. 자녀 사랑하기 뉴스레터 2호 - 온라인 개학에 따른 자녀의 몸과 마음 지키기 |
---|---|
다음글 | (학교폭력) 학교자체해결제 시행에 따른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안내 가정통신문 |